교육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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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신앙 교육
바른 신앙은 하나님을 바로 믿고 섬기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철저한 예배훈련, 성경공부, 제자훈련, 기독교 세계관 그리고 성지 순례 등을 통하여 바른 신앙을 가진 자로 교육합니다.


1 예배훈련
예배는 하나님과의 교제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입니다. 예배하는 삶을 위해 ‘예배일기’책이 교재가 됩니다. 주일에는 공동체 예배의 감격을 누리는 주일 공적예배 훈련을, 학교에서는 매일예배를 통해 배움의 현장 속에서 함께 하시는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도록 돕습니다. 가정에서는 가정예배를 드림으로 온 가족이 함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예배의 삶을 살도록 합니다 .

2 성경공부
성경공부과목을 정규과목으로 편성해서 계시의 말씀인 성경을 체계적으로 배우도록 합니다.
-매일 큐티를 통해 말씀을 묵상하고 묵상한 말씀을 나누고 삶에 적용하며 살게 합니다.
-성경통독을 통해 성경의 큰 그림을 보게 하며 성구암송을 통해 삶의 순간순간 학생들을 이끌 말씀을 가슴에 새기게 합니다.

3 제자훈련반 운영
예배와 성경공부를 통하여 신앙교육을 받지만 제자훈련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반을 개설하고 훈련하여 교회에서 리더사역자로 세우는 과정입니다.

4 기독교 세계관 교육
사람은 누구나 세계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 세계관을 따라서 판단하고 결정하며 살아갑니다. 기독교 세계관은 하나님 나라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성경적 세계관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분명한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그때 하나님이 기뻐하는 바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산곡기독학교는 철저한 기독교 세계관 교육을 통하여 각자의 영역에서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 나라를 이룩하며 살도록 교육합니다. 모든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기독교세계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5 성지순례
땅은 그 자체로 거룩한 곳이 아니지만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났던 의미 있는 지역들은 우리에게 도전과 영감을 불어 넣어주는 좋은 교육의 장소가 됩니다. 국내의 여러 기독교 유적들과 선교지, 순교의 현장들을 보며 복음이 어떻게 살아서 역사하는지를 체험하게 하고 중고등학교 졸업여행을 출애굽여정과 예루살렘 성지순례로 계획하여 성경에 나오는 역사의 현장들을 직접 경험하게 합니다.



바른 인성 교육
바른 인성은 사람을 이해하고 섬기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성품교육, 효교육, 봉사교육과 예체능교육(1인 1악기, 태권도), 체험활동과 동아리 등을 통하여 바른 인성을 가진 자로 교육합니다.


1 성품교육
하나님의 성품가운데 열두가지를 선택하여 배우며 하나님의 성품을 내면화시켜 본을 보여주신 예수님의 성품을 알아갑니다. 그리고 주어진 관계와 환경 속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품을 가지고 살도록 교육합니다. 각 좌정별 워크북과 성품별 일기장, 성품 포스터, 기타 부교재를 활용하여 재미있고 흥미롭게 전개됩니다.

2 효와 예절교육
성경은 ‘가정에서 먼저 효를 배우게 하라’고 합니다. 효의 영역을 ‘자신을 알고 계발하는 자기적 효’ ‘부모를 공경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등 가정윤리에 충실한 가정적 효’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사회적 효’ ‘정부 주도로 법과 제도에 의해 효를 권장하는 국가적 효’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학생들의 삶속에 효행이 나타나도록 교육합니다.
또한 다음 세대 지도자들이 될 우리 자녀들이 상호 존중과 에티켓을 갖춘 글러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예절교육을 진행합니다. 전통예절과 문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시대에 맞는 언어와 행동을 익히며 다도교육, 식탁예절, 대화예절, 생활예절들을 가르쳐서 타인을 배려하는 삶을 살도록 지도합니다.

3 봉사활동
아름다운 가게에서 자원 봉사하고, 산곡교회가 운영하는 중증 장애인 생활 시설인 ‘쉴만한 물가의 집’ 등 지역의 소외된 자들을 찾아가서 섬기고, 해외 봉사 활동 등을 통해 건강한 인성을 형성케 합니다.

4 체험활동
체험활동은 일상적인 학습 공간인 교실을 떠나, 자연과 사회적 사실과 현상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회 현장에서 답사·견학·면접·조사·관찰 등 실제적인 활동을 통한 학습 방법입니다.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즐거움을 느끼고, 문화 유적지답사와 조사 활동을 통해 민족의 얼과 조상들의 슬기로운 생활 방식과 사고를 이해하며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기릅니다. 이러한 체험활동 과정을 통해 지도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격적 접촉으로 신뢰감과 관계의 소중함을 이해하여 진정한 '나'에 대한 새로운 발견의 기회를 갖게 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공동생활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을 끝까지 견디어 보는 경험과 다양한 문제 제기 및 그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창의력, 탐구력, 인내력을 기릅니다. 이를 위해 국토순례(역사탐방), 숲 프로그램 등을 진행합니다.

5 특별활동
1인 1악기 교육을 통하여 챔버 오케스트라를 창단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기 교육은 두뇌를 발달시키고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학생들이 1인 1악기(바이올린, 플롯, 첼로, 클라리넷 등)를 통해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챔버 오케스트라를 조직하여 합주를 통해 함께 연주하며 음악을 통한 성취감, 창의력, 집중력, 감수성을 높입니다. 태권도 수업을 통해 육체적으로 건강한 자로 세워서 담대하고 긍정적인 인성을 가진 자가 되게 합니다.



바른 지성 교육
바른 지성은 자기 재능을 조기에 발견하고 계발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글로벌 리더로 세우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과목 교육, 외국어 교육, 1:1보충교육, 독서교육, 디베이트, 현장 학습, 비전트립 등을 통하여 바른 자성을 가진 자로 교육합니다.


1 교과목 교육
-유치교과 과목:기본생활,독서,한글,영어,수학,과학,음악,미술,체육
-초등교과 과목:국어,영어,수학,독서,역사,과학,음악,미술,한자,체육
-중학교 교과 과목:국어,영어,수학,독서,사회,국사,세계사(교회사),과학,음악,미술,한자,체육

2 외국어교육 - 영어 교육
유치, 초등, 중등으로 나누어 학생들의 언어 능력 수준에 따라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 단계별 심화학습을 실시합니다.

3 멘토교사와의 만남
멘토교사를 통하여 한 사람도 소외되거나 실력 향상의 격차가 생기지 않도록 교육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멘토들은 주 1-2회에 걸친 보충학습을 통해 학습 멘토 뿐 아니라 신앙 멘토, 인생 멘토로 담임교사를 보조하여 학생들을 섬깁니다.

4 독서교육
도스도에프스키는 ‘한 인간의 존재를 결정하는 것은 그가 읽은 책이 결정한다.’고 했습니다. 산곡기독학교는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지원하는 작은 도서관 프로그램으로 도서관을 운영하게 됩니다. 다양한 기독교 독서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앙서적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체계적으로 보급하고 읽게 하며 독서가 괴롭고 고독한 학습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해 재미, 치유, 배움 그리고 나눔이라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균형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5 디베이트
디베이트란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청중 앞에서 두 사람 이상이 서로 반대되는 입장을 개진하는 형식이 있는 토론입니다. 학생들은 이 토론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자료 리처치 능력을 키우고 그 자료를 정리 자신의 논리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력을 키우며 대중 앞에서 말하는 능력 뿐 아니라 상대의 의견에 반대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경청의 능력과 상대방의 의견을 메모하는 노트 훈련, 마지막으로 토론을 정리해서 쓰는 에세이 시간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6 비전트립
산곡기독학교는 국내의 유명 대학탐방을 비롯해 해외 명문대학 탐방과 문화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을 구체화 시키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7 현장학습
문화유적지 답사, 산업시설 견학 등 현장학습 경험으로 심화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단체 활동을 통한 극기심, 협동심과 공동체의식 체험으로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